2019년 01월 21일[월]
 
창업상담 |  창업다이어리
전체기사
창업•벤처단신
업계소식
이슈•트렌드
현장리포트
기획특집
창업&경영실무
정책/제도/금융
HOT창업아이템
창업&지역경제
해외창업정보
조세/법률/특허
포토뉴스
보도자료
공지사항
업체탐방
인물초대석
생생인터뷰
데스크칼럼
전문가칼럼
특별기고
기자수첩
책갈피
인사/동정
생활/문화/건강
유료독자회원 가입안내
 
홈> 창업경영뉴스> 전문가칼럼
   
김갑용의 돈버는 창업이야기
이름 : 김갑용 전화번호 : 02-571-3645
전문분야 : 창업컨설팅 이메일 : kky6969@naver.com
소속 : 이타창업연구소 홈페이지 : www.itabiz.net
나는 이런 CEO가 싫다
 
프랜차이즈 CEO의 잘못된 생각이나 판단이 타인의 자산과 삶을 망칠 수도 있다. 모든 사업이 그렇지만 특히 프랜차이즈 사업에서 브랜드 CEO의 책임과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가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가맹점의 성장이 중요하다. 가맹점의 성장은 곧 타인의 자본을 활용 한다는 것으로 이해 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 CEO의 잘못된 생각이나 판단이 타인의 자산과 삶을 망칠 수도 있다는 말이다. 모든 사업이 그렇지만 특히 프랜차이즈 사업에서 브랜드 CEO의 책임과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필자는 다음과 같은 CEO를 싫어한다.

1. 성공 경험이나 노하우 없이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는 CEO

프랜차이즈 사업은 일종의 브랜드 사업이다. 하나의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인정을 받고 가맹점 사업자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수없이 많은 시행착오와 시련을 극복해야 만들어 진다. 그래서 성공 브랜드에는 브랜드를 만든 사람의 영혼이 서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미투 브랜드다. 이는 잘되는 브랜드를 베끼는 것을 말한다. 이런 브랜드의 결말은 분명 나쁘다.

2. 자기가 잘해서 돈을 벌었다고 하는 CEO

내가 잘해서 벌 수 있는 돈은 한계가 있다. 특히 프랜차이즈 사업은 가맹점이 잘하지 않으면 본사는 돈을 벌수가 없다. 결국 CEO는 가기가 잘해서 돈을 번 것이 아니라 수많은 이들의 정과 성이 모여서 된 것이다. 이를 인지하지 못하면 인생은 불행해 진다.

3. 더 큰 돈을 벌기 위해서 영혼 없는 브랜드를 만드는 CEO

1브랜드 성공하면 더 크게 성공하기 위해서 브랜드 수를 늘리려는 생각은 아주 어리석은 생각이다. 2브랜드를 만들려면 1브랜드에 쏟은 열정의 두 배를 쏟아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CEO들은 더 쉽게 더 빨리 만들려고 한다. 그 길이 지옥의 길인 줄 알면서도 말이다.

4. 기회가 되면 브랜드를 팔려고 하는 CEO

프랜차이즈 사업을 개인의 부를 축적하는 사업 정도로 생각한다면 당장 사업을 그만 두는 것이 좋다. 아니면 반드시 천벌을 받을 것이다. 경제 논리로 하면 사업의 규모를 키워서 대가를 받고 매각을 하는 것이 정상적인 경영적 판단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프랜차이즈는 좀 다르게 보아야 한다. 그 이유는 가맹점 사업자의 자산이 브랜드 가치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브랜드 매각으로 이익을 보는 사람은 가맹점 주가 아니고 CEO 본인이다. 이런 매각은 아주 불공평하고 불쾌하다.

5. 장기 운영 기반이 없거나 만들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 CEO

대부분 사업가는 단기간에 승부를 보기를 원한다. 하지만 프랜차이즈는 장기운영기반이 매우 중요하다. 아마도 CEO의 사명은 이것에 집중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장기운영이 가능하도록 하는 생각과 행동이 지속되어야 한다. 이것을 하지 않는 CEO는 나쁜 사람이다.

6. 사생활이 불건전한 CEO

사생활이 건전하지 못한 경우는 대부분 경제적인 시간적인 여유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모든 사람이 불건전한 행위를 하는 것은 아니다. 이는 반드시 CEO의 인성에 연관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를 의도적으로 통제하는 방법은 스스로 시간적 경제적 여유가 없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실제로 사업을 잘 하고 있는 분들은 한눈을 팔 여유가 없다고 한다. 그만큼 자신의 브랜드에 집중하고 몰입한다.

7. 사업의 목표가 없는 CEO

돈이 사업의 목표인 경우 돈을 벌고 나면 방향성이 모호해진다. 결국 사업의 목표가 돈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다. 목표는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꿈을 항해 나아가는 것이다. 꿈이 없는 CEO와 같이 꿈을 실현하기 위한 사람이 모일 리가 없다. 결국 목표가 없으면 주변에 사람도 없어진다는 말이다.

8. 사람의 소중함을 모르는 CEO

모든 사업은 사람으로 시작해서 사람의 끝이 난다. 좋은 사람이 좋은 회사를 만들고 좋은 회사가 좋은 사람을 만든다. 사람이 전부고 사람이 가장 소중하다는 사실을 모르는 CEO는 반드시 사람에게 상처와 고통을 주고 그로 인해 많은 사람들에게 지탄은 받는다. 사람의 가치를 모르는 사람은 사람이 아니다.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랭킹 - 현명한 창업자는 프랜차이즈 순위를 참고합니다!!
<저작권 ⓒ '대한민국 창업1번지' 창업경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게재 일시 : [ 2018/12/17 18:19:28 ]
 
 
 
인수창업 희망여부
업종변경 희망여부
공동창업 희망여부
  1,000만원 미만
  1,000만원 ~ 3,000만원
  3,000만원 ~ 5,000만원
  5,000만원 ~ 1억원
  1억원 이상
[카페/주점업]
크라운호프
5,000 만원
[외식업]
바우네나주곰탕
10,000 만원
[외식업]
보리네 생고깃간
25,000 만원
[외식업]
아침닭옛날통닭&닭강정
1,000 만원
[유통판매업]
리얼컴포트
9,000 만원
[외식업]
김치도가
10,000 만원
[카페/주점업]
호밀호두
6,000 만원
[무점포/소호]
리테리어
1,000 만원
[외식업]
삼다리 치킨&피자
4,600 만원
[외식업]
情봉이닭발
1,000 만원
회사소개 | 지역채널 | 대관안내 | 이용방법 | 제휴협력문의 | 광고문의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저작권정책 | 청소년 보호정책(책임자 : 오성식, 원예지) 독자투고 | 기사제보 무료다운로드
제호 : 창업경영신문 등록번호 : 서울아00540 등록일 : 2005.8.12 발행인/편집인: 오병묵
발행일: 2005.6.15 발행소: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73 (영등포동 7가, 우성빌딩 7층) TEL : 02)714-1614 FAX : 02-6442-8707
사업자등록번호: 114-86-02335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13-서울영등포-1225호 E-Mail : news@sbiznews.com
(주)창업경영신문사 Copyright ⓒ 2019. SBizNews.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