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1월 21일[월]
 
창업상담 |  창업다이어리
전체기사
창업•벤처단신
업계소식
이슈•트렌드
현장리포트
기획특집
창업&경영실무
정책/제도/금융
HOT창업아이템
창업&지역경제
해외창업정보
조세/법률/특허
포토뉴스
보도자료
공지사항
업체탐방
인물초대석
생생인터뷰
데스크칼럼
전문가칼럼
특별기고
기자수첩
책갈피
인사/동정
생활/문화/건강
유료독자회원 가입안내
 
홈> 창업경영뉴스> 현장리포트
 
"서울 프랜차이즈 센터" 이용안내!!
(무료) 창업자를 위한 수익성분석 서비스
"창업세미나 창업설명회" 일정 전체보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창업상담~ 경영상담~
2018년도 프랜차이즈 랭킹 - 바로가기(클릭)
‘창업자금 세미나’에 자금·아이템 고민하는 창업자 몰려
12일 충무아트센터, 16개 업체 참가한 ‘미니창업박람회’도 함께 열려
오병묵 대표, 수익성분석방법·창업자금 조달과 자금 문제 해결방안 제시
 
< 성공점포 창업을 위한 창업자금 세미나 >

[창업경영신문 오종호기자] 창업자금 문제와 창업 아이템을 고민하는 창업자를 위한 ‘성공점포 창업을 위한 창업자금 세미나’와 함께 열린 ‘미니창업박람회’에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참가해 관심과 열기를 보였다.

12월 12일 오후 1시 30분 서울시 중구 충무아트센터 컨벤션홀에서 열린 이 행사는 창업경영신문이 정기적으로 주최하는 행사로 약 200명이 참여했다.

세미나에서는 정부가 지원하는 정책 자금뿐 아니라, 프랜차이즈 본부가 지원하는 창업자금 및 금융기관을 통한 창업 자원 조달 등 창업자금 마련을 위한 다양한 제도와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행사는 오리엔테이션과 투자수익률의 이해, 그리고 수익성분석방법, 창업자금 조달과 창업자금 문제의 해결, 질의ㆍ응답 순으로 4시간가량 진행됐다.

미니창업박람회에는 케이크 전문점 ‘쁘띠렌’, 헬스케어 멀티샵 ‘리얼컴포트’, 70년 전옽의 ‘바우네 나주곰탕’, 수리보수 ‘리테리어’, 24시간 무인운영 ‘이제마스터디카페’, 맛있는 반찬 ‘오레시피’, 독립형 맛집 ‘강릉장칼국수’, 시니어케어 ‘비지팅엔젤스’, 갈비 전문 ‘백년회관서서갈비’, 쌀국수 배달 전문 ‘후레쉬팩토리’, 하남돼지집의 새 브랜드 ‘미사리스테이크’, 소자본의 세련된 매장 ‘베트남노상식당’, 배달전문 멀티 샵인샵 ‘지금출발했어요’, 30년 김치전문 기업 ‘김치도가’, 유통업 창업체험 프로젝트 ‘링크드마켓’, 창업컨설턴트 교육 ‘창업경영신문’ 등 16개 업체가 참여했는데, 세미나 중 쉬는 시간에는 창업상담이 계속됐다.

오병묵 창업경영신문 대표는 세미나에서 수익성분석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서, 대출을 이용한 레버리지효과와 수익률 증대, 눈에 보이지 않는 비용인 감가상각, 투자수익율의 허와 실, 대표자의 인건비의 비용 포함 여부 등에 대해 실제 수치와 사례를 들면서 도입해가며 참가자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오 대표는 무분별한 창업을 경계하면서 “수익성분석을 안하거나 잘못하는 창업자가 대부분인데, 이 때문에 사업이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하면서 “반드시 매장 임대계약 직전에 수익성분석을 해봐야 망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또 “창업자금은 초기투자금이라고 오해하는데, 손익분기점까지의 운영자금을 반드시 포함해야한다”면서 운영자금 계산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초기창업자에 대해서는 “실패를 대비해서 자기능력에 비해 창업비용이 무리하다면 창업 아이템을 바꾸라”고 권하면서 “자기자본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으니, 타인자본조달이 중요하다”며 구체적인 방법들에 대해 설명했다.

미니창업박람회에서는 아이템과 수익성, 수수료에 대한 문의가 많았는데, 참여업체 관계자들의 상세한 1:1상담이 계속됐다. 창업경영신문은 행사 참가자 전원에게 ‘소상공인 위기탈출 매뉴얼’, ‘대한민국 100대 프랜차이즈 연감’, ‘사업계획서 작성실무’를 e-북으로 제공했다. 또 원하는 지역에 창업하기 어려워 애로를 겪는 등 창업자준비과정에 있는 예비창업자에게는 인수창업 방식 등 적합한 창업컨설팅도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 관련기사 ◀
  • [세미나소식] 업종변경 희망자 공략 등 가맹점 확장 전략
  • [세미나소식] 無점포, 無재고 해외구매대행 창업하기
  • [세미나소식] 부족한 창업자금을 마련하는 방법
  •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랭킹 - 현명한 창업자는 프랜차이즈 순위를 참고합니다!!
    <저작권 ⓒ '대한민국 창업1번지' 창업경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종호 기자 / wolf50@sbiznews.com
    기사 게재 일시 : [ 2018/12/13 10:45:55 ]


    평생 일자리 ‘창업 컨설턴트’에 도전하라!
    “창업자와 소상공인 돕는 착한 전문가의 길”
    “언제인가 창업을 꿈 꾸는 사람에게도 강력 추천”
     
    [창업경영신문 서재필기자] 창업의 중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창업 그 자체에 대한 매력도 있지만, 아마도 창업을 통해 일자리창출 등을 해야 하는 정부차원의 정책도 일조하고 있다. 어느 대통령 후보자는 ‘창업국가를 만들겠다’는 공약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처럼 창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에도 이에 관한 우려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창업이라는 것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특히 소상공인 창업의 경우 5년내 폐점율이 80%에 이른다는 통계가 발표되기도 했다. 10명 중 8명이 창업 후 5년 내에 문을 닫는다는 얘기다.

    무엇이 문제일까? 다양한 분석이 가능하지만, 체계적인 창업지원 시스템이 마련되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하는 전문가가 있다. 오병묵 창업경영신문 대표는 “창업자를 돕는 시스템이 잘 되어 있다면 무분별한 창업이나 준비되지 않은 창업을 줄일 수 있고, 더 나아가 창업의 실패율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오 대표는 “창업아이템을 선정하고,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괜찮은 점포를 찾아내고, 체계적인 마케팅을 수행하는 등의 문제는 창업자 혼자서 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고 지적한다. 그는 “체계적인 창업지원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창업자가 혼자서 고민하지 않고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한다.

    “정부차원에서 이러한 창업지원시스템을 만들어 주면 좋겠지만, 그게 여의치 않다면 민간차원에서라도 창업자와 소상공인을 체계적으로 도울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오 대표의 주장이다. 그는 “창업경영신문이 1만 명의 창업 컨설턴트를 양성해서, 창업자와 소상공인이 마음 놓고 창업하고 사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싶다”고 강조한다.

    창업경영신문 평생교육원은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창업 컨설턴트 양성과정’을 운영중이다. 총 30시간의 교육을 통해서 창업 컨설턴트를 육성하고

    있다. 특히 단순 교육에서 그치지 않고, 창업경영신문의 안심창업관리시스템을 통해 창업 컨설턴트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평생교육원을 담당하고 있는 최은주 실장은 “창업자와 소상공인을 돕는 착한 전문가로서 창업 컨설턴트를 육성할 계획”이라며, “창업 컨설턴트 양성과정은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에게도 유익한 창업교육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교육/설명회 문의 02-714-1172

     
     
    인수창업 희망여부
    업종변경 희망여부
    공동창업 희망여부
      1,000만원 미만
      1,000만원 ~ 3,000만원
      3,000만원 ~ 5,000만원
      5,000만원 ~ 1억원
      1억원 이상
    [카페/주점업]
    카페글렌
    7,500 만원
    [외식업]
    33떡볶이
    4,230 만원
    [외식업]
    100년의피자카페인시애틀
    6,875 만원
    [외식업]
    한국수
    10,000 만원
    [외식업]
    곱창백화점
    30,000 만원
    [외식업]
    마스터통삼겹
    1,000 만원
    [유통판매업]
    (주)디벨리
    10,000 만원
    [외식업]
    국사랑
    4,300 만원
    [서비스/제조]
    아카데미라운지
    20,000 만원
    [유통판매업]
    ICT Planner
    0 만원
    회사소개 | 지역채널 | 대관안내 | 이용방법 | 제휴협력문의 | 광고문의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저작권정책 | 청소년 보호정책(책임자 : 오성식, 원예지) 독자투고 | 기사제보 무료다운로드
    제호 : 창업경영신문 등록번호 : 서울아00540 등록일 : 2005.8.12 발행인/편집인: 오병묵
    발행일: 2005.6.15 발행소: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73 (영등포동 7가, 우성빌딩 7층) TEL : 02)714-1614 FAX : 02-6442-8707
    사업자등록번호: 114-86-02335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13-서울영등포-1225호 E-Mail : news@sbiznews.com
    (주)창업경영신문사 Copyright ⓒ 2019. SBizNews.com All rights reserved.